2011년

2011년 10월, 희망고는 남수단 남톤즈 카운티(Tonj South County)와 포괄적인 파트너십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습니다.

또한 남톤즈 카운티는 희망고의 지속적인 활동에 대한 신뢰와 지원의 표시로 톤즈 중심부에 약 18만평에 달하는 <희망고빌리지> 대지를 무상 제공하였습니다.

2012년

2012년 하반기, 희망고빌리지 (남/녀 직업교육학교, 유치원, 문화센터, 급식소 등 운영)가 완공되었습니다.

2013년

2013년 상반기, 망고 묘목장&농장· 화장실·우물·물탱크 타워·건축 작업장 등이 들어섰습니다.


희망고빌리지 원스탑솔루션 이미지

희망고빌리지는 엄마, 아빠, 아이까지 모든 구성원이 함께 교육을 받고, 자립 할 수 있는 원-스톱 솔루션 프로그램입니다. 교육을 통해 자립적인 해결을 유도함으로써 주민들의 자립능력을 키우고, 나아가 취업과 창업을 통한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합니다.

희망고는 남성 전문 기술자를 양성하여 하루 빨리 사업의 중심에 남수단 주민들이 서길 바랍니다.

사회 기반 시설이 전무한 남수단에서 전문화된 기술은 사회를 재건하고, 경제를 이끄는데 꼭 필요합니다. 현재 남수단 주민들의 기술력 부족으로 케냐, 우간다 등 인근 국가의 기술자들이 유입되어 대부분의 일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희망고빌리지>의 개설 수업은 모두 현지 주민들의 요청과 토론을 통해 결정됩니다.

| 개설수업   목공수업교실, 건축수업교실

월급수준 1/10

월급수준 1/10

기술력이 없는 남수단 국민들을 대신해 인근국가의 기술자들이 유입되어 일자리를 차지.
인근국가 기술자 월급에 비해 남수단 국민들의 월급은 1/10 수준.

가족노동자 53%

가족노동자 53%

노동인구의 53%가 월급을 받지 않는 가족 노동자들이며, 노동인구의 12%만이 월급을 받는 근로자들이다.

희망고는 여성 전문 기술자를 양성하여 하루 빨리 사업의 중심에 남수단 주민들이 서길 바랍니다.

남수단은 오랜 내전으로 인해 많은 남성들이 목숨을 잃어 여성들이 가정을 이끌어 가는 편모가정이 많습니다. 한 가정에 8~10명에 이르는 아이들이 대부분인 가정에서 여성의 경제 활동은 가정을 살리고 사회를 재건하는 기초적인 항목입니다. 남수단 정부의 보고에 따르면, 성인 여성의 문해률은 16%이며, 대다수의 여성들의 업무는 단순 노동에 국한되어 있다고 합니다.

토론을 통해 여성들이 원하는 수업을 결정하여 현재 재봉수업과 영어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전문화된 자립교육을 통해 여성의 사회 참여율과 소득율을 높이는데 돕고자 합니다.

<희망고빌리지>의 개설 수업은 현지 주민들과 토론과 요청을 통해 결정됩니다.

| 개설수업   영어수업, 재봉수업

여성문해율 16%

여성문해율 16%

남수단 15세 이상 문해율(읽고 쓸 수 있는) 27%, 남성문해율 40%,
여성문해율 16%

여성학교 입학률 28%

여성학교 입학률 28%

남수단 여성의 28%만이 학교에 가본적이 있다고 조사됨.
남성의 48%가 학교 입학을 함.

'아이들의 나라' 남수단. 전쟁으로 많은 성인들이 사망하여 인구 중 45%가 14세 미만(51%가 18세 미만)의 아이들이라 남수단은 슬프게도 '아이들의 나라'로 불립니다. 하지만 희망고는 이 아이들이 모든 분야에서 인프라가 부족한 남수단을 발전시킬 초석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정의 빈곤이라는 요소가 청소년들이 교육을 받을 수 없게 만드는 결정적인 요인입니다. 더불어 지역적 특징과 성별, 부모의 교육 혜택여부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동들은 최소 기본적인 독해 및 문장작성 능력과 산술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마칠 필요가 있습니다.

유치원 운영은 직업교육을 받는 엄마,아빠가 안심하고 아이들을 맡기고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아이들은 위생적이고 건강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고는 유치원을 통한 기본 교육은 물론 영어/생활/위생교육 등을 함께 진행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끼니를 거르지 않고 수업을 받고 건강히 자랄 수 있도록 급식소를 운영합니다.

** 유치원 : 40명 정원으로 3개반 운영

5세 이전 유아 사망률 13.5%

5세 이전 유아 사망률 13.5%

옥수수가루 한 자루로 여섯식구가 한달을 나는 가정들이 대부분인 남수단은 기근과 불균형한 영양섭취로 인해 5세 전에 목숨을 잃는 아동이 약 13.5%에 달합니다. (135명/1000명)

6세 이상 아동 취학률 37%

6세 이상 아동 취학률 37%

학교에 늦게 입학한 아동일수록 중퇴할 확률이 높다. 2011년 청소년들의 중퇴율은 25%에 달하며, 보편적 초등교육의 달성을 가로막는 중요 장애물입니다.

희망고빌리지의 화장실, 우물(물탱크 타워), 태양열 발전 시스템 등의 기초 생활을 위한 관계시설 시스템을 구축하여 직원 및 교육생, 인근주민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 정부 단체와 협조하여 지역 주민들의 자치 모임을 활성화해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동 예방접종률 17%

아동 예방접종률 17%

남수단의 아동중 17%만이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화장실 사용률 20%

화장실 사용률 20%

인구 중 80%는 어떠한 화상실 시설도 사용하지 못한다.